탁구 단체전 경기 방식 완벽 가이드
탁구 단체전 경기 방식 완벽 가이드
2024 파리 올림픽 탁구 단체전이 열리며 경기 방식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탁구 단체전 경기 방식 및 규칙을 알면 경기를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겠죠? 지금부터 탁구 단체전 경기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탁구 단체전 경기방식
탁구 단체전은 각 팀당 총 3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경기를 치릅니다. 단체전은 총 5매치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3매치를 먼저 이기는 팀이 승리하게 되는 5전 3선승제로 진행됩니다.
첫 경기는 복식으로 진행되고 나머지 네 경기는 단식으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 경기인 단식에서는 처음 복식 경기에 출전하지 않은 나머지 한 명의 선수가 단식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따라서 선수 3명이 최대 5경기를 치르게 되므로 복식 경기를 치른 선수는 단식 경기에 1경기만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선수 배치는 경기 시작 전에 각 팀이 제출하게 되며, 상대 팀에게는 서로 비밀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선수 배치는 전략적인 요소 중 하나로, 상대 팀의 예상 배치를 잘 생각해서 전략적으로 선수 배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탁구 단체전 경기규칙
탁구 단체전 규칙은 국제탁구연맹, ITTF의 규정을 따릅니다. 5전 3선승제로 운영되는 탁구 단체전은 세트당 11점을 먼저 얻는 선수가 우승을 하게 됩니다. 만약 10대 10 동점, 즉 듀스인 상황에서는 먼저 2점을 앞선 선수가 세트에서 승리를 하게 됩니다.
각 팀은 매치 당 1회, 1분 간의 타임아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탁구 기술 용어
탁구 중계를 보다 보면 기술적인 용어들이 많이 들리는데요. 저도 경기를 보다 잘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학교에서 탁구를 배우는 아들에게 물어보곤 합니다. 탁구에는 많은 기술적인 용어들이 있는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기술 용어 11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핸드
보통 오른손잡이의 선수들이 오른쪽에서 공을 치는 방식으로 라켓의 앞쪽 면을 사용하여 공을 치는 기술입니다.
2. 백핸드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쪽에서 공을 치는 방식으로 라켓의 뒤쪽 면을 사용하여 공을 치는 기술입니다.
3. 스매시
공을 강하게 내리치는 공격 기술 중 하나로 최대의 힘을 사용하여 공을 상대 테이블로 빠르게 보내어 상대방이 공을 받기 어렵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4. 드라이브
공을 강하고 빠르게 직선으로 치는 방식으로 공에 회전을 많이 걸어 빠르게 보내는 기술입니다.
5. 탑스핀
공 위쪽으로 회전을 주어 공이 내려오면서 상대방이 받기 어렵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6. 백스핀
공 아래쪽에 회전을 주어 공이 튕겨나오는 것이 줄어들어 상대방의 리턴을 어렵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7. 사이드스핀
공 옆으로 회전을 주어 공이 좌우로 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8. 리시브
상대방의 서브나 공격을 받아치는 기술을 말합니다.
9. 서비스
공을 상대방의 코트로 보내는 동작입니다.
10. 드롭 샷
공이 네트를 넘어 상대방의 가까운 곳에 떨어지게 하는 기술로 상대방이 공을 빨리 이동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11. 플릭
손목의 빠른 스냅을 이용하여 공이 라켓에 닿는 순간 손목을 돌려 공의 방향을 바꾸는 기술을 말합니다. 보통 서브와 리시브 상황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는 바나나플릭인데요. 바나나플릭은 상대의 서브를 받을 때 강력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공격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실수를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경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탁구 단체전 경기 방식과 규칙, 그리고 용어들을 숙지하시고 경기를 보셔서 경기를 이해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